국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기획 인물 칼럼 논단 사설 광장 연재
> 뉴스 > 정치
     
"朴 파면 끝이 아니다"…민심 술렁, 촛불 25일 재개
2017년 03월 13일 (월) 15:12:12 심동준 기자 s.won@newsis.com
   
▲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탄핵 환영 촛불집회에서 참가자들이 탄핵인용 결정을 축하하는 폭죽을 터뜨리고 있다.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실상 탄핵을 거부하는 반응을 보이면서 광장의 민심이 다시 술렁이고 있다.

13일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에 따르면 오는 25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수사를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다. 이어 세월호 참사 하루 전날인 4월15일에도 촛불집회가 개최된다.

한국 사회의 각종 부조리에 대한 개선을 촉구하는 장(場)이 될 전망이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 공식적인 촛불집회는 지난 11일 20차 집회로 사실상 마무리됐다. 광장의 외침이던 '박근혜 퇴진'이 현실화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시민들은 광장 대신 일상에서 국정농단 사태로 불거진 한국 사회의 각종 부조리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선고 이틀째인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마지막 촛불집회에서 참가자들이 행진을 하고 있다. 2017.03.11. scchoo@newsis.com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이 촛불집회에서 드러난 민심, 헌법재판소(헌재)의 파면 결정 일체를 사실상 모두 부인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비판 목소리가 다시 고조되는 모습이다.

박 전 대통령은 파면 사흘 만인 12일 청와대를 퇴거해 삼성동 사저로 복귀했다.

박 전 대통령은 사저 인근에 몰린 친박(친박근혜) 단체 회원 등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면서 활짝 웃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그는 퇴거 과정에서 공식 발언 없이 민경욱 전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진실은 반드시 밝혀질 것"이라는 요지의 입장 표명을 했다.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에 대해 사실상 불복한 것이란 해석이다.

검찰 수사와 조기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박 전 대통령의 이같은 입장 표명은 그간 숱한 시민들이 참여했던 촛불집회의 '국정농단 사태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요구 또한 전면으로 부정한 셈이다.

앞서 국정농단 관련 '진실성 없는 사과'로 점철된 박 전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는 시민들이 촛불집회에 참석하게 만드는 핵심 계기로 작용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12일 오후 서울 삼성동 사저에 도착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지지자들과 웃으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7.03.12. photo@newsis.com

같은 맥락에서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박 전 대통령의 인식을 규탄하고 책임을 엄정하게 물어야 한다는 취지의 거대 군중집회가 재차 열릴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퇴진행동은 3월25일 집회 이후 박 대통령의 수사 거부 등 또 다른 변수가 발생한다면 다시 대규모 촛불집회를 주도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다.

퇴진행동 관계자는 "피의자가 진실이 밝혀지길 바란다는 것은 자기 혐의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얘기"라며 "상황에 따라서 4월15일 이전에 집회를 개최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암묵적인 선동이 가능한 상황을 언제까지 지켜볼 것인가의 문제"라며 "그동안 박 전 대통령이 보인 태도, 어제의 모습을 종합하면 조속히 구속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 크리스챤월드모니터(http://www.cwmonito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자유한국당, '개헌'으로 민주당에 총
朴 자택 앞 집회 제한 첫날…"인도를
최순실 "측근에게 대통령과 가깝다 말
홍일표 "3당 개헌안, 19대 대통령
朴파면에 탄력받은 코스피, 장중 21
김종 "안종범·최순실의 더블루K 지원
문재인 40.1% 안희정 31.9%…
"朴 파면 끝이 아니다"…민심 술렁,
"朴 파면 끝이 아니다"…민심 술렁,
안희정 "朴, 권력자였어도 사법처리
서울암요양병원 김준서 박사, ‘에너지
공식 방한 틸러슨, '만찬' 거절…한
개헌론의 진실
홍일표 "3당 개헌안, 19대 대통령
최순실 "측근에게 대통령과 가깝다 말
최순실측, 법원에 이의 신청…"특검
자유한국당, '개헌'으로 민주당에 총
김정남 암살 용의자 오종길, 사건 직
朴 자택 앞 집회 제한 첫날…"인도를
대학단체들 "폭력 종용한 서울대 성낙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구독신청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 110-470 서울 종로구 연지동 136-56 | Tel 02-3673-0121~4 | Fax 02-3673-0125                              
청소년보호 책임자 : 신명진
Copyright 2009 크리스챤월드모니터.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cwmonito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