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기획 인물 칼럼 논단 사설 광장 연재
> 뉴스 > 정치 > 일반
     
檢, 이재현 CJ회장 구치소에서 불러 조사
주가조작, 해외미술품 거래 등 의혹 보강 조사
2013년 07월 02일 (화) 13:43:53 박준호 천정인 기자 pjh@newsis.com

   
▲ CJ 이재현 회장 구속
 CJ 그룹의 탈세 및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윤대진)는 2일 오전 이재현 회장을 서울구치소에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CJ제일제당의 수입 원재료 가격을 과다 계상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빼돌리고, 홍콩·인도네시아 등 해외 법인에 근무하는 임직원에게 급여나 복리후생비, 경비 등을 지급한 것처럼 가장해 모두 1000억원에 가까운 회사 돈을 횡령한 사실을 파악했다.

검찰은 또 일본 도쿄소재 빌딩 2채 매입과정에서 회사에 500억원대 손실을 끼치고 600억원 안팎의 세금을 탈루한 사실도 포착한 상태다.

이를 토대로 검찰은 앞으로 추가 횡령이나 배임, 탈세 의혹에 대한 보강 수사에 주력할 계획이다.

수사팀은 해외 차명계좌나 페이퍼컴퍼니를 통한 비자금 조성,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CJ 계열사의 주가조작 의혹, 해외 미술품 매입을 통한 비자금 세탁, 국외 재산 도피 의혹 등에 대해 수사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 회장이 횡령한 회사 돈의 용처와 관련된 자금흐름도 면밀히 분석하고 있다. 만약 횡령한 자금의 일부가 정치권이나 관가에 흘러들어간 정황이나 단서를 잡으면 정·관계 로비 의혹에 대해 본격적으로 수사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 회장이 2005년 이후 서미갤러리로부터 해외 미술품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비자금 세탁 등이 이뤄진 정황을 찾는데 보강수사를 이어갈 계획이다.

검찰은 CJ그룹과 이 회장이 시세보다 고가에 사들여 차액을 남기거나 임직원 명의 거래 또는 거래내역 자체를 누락하는 수법 등으로 비자금을 관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최장 20일 동안 이 회장에 대한 보강 수사 결과를 토대로 혐의가 입증되면 자본시장법 위반이나 특경가법상 국외재산도피 혐의를 공소사실에 포함시킬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 회장을 10일 이내에 기소해야 하지만 법원이 수사의 지속성을 인정하면 구속 기간을 한 차례에 한해 최장 10일까지 연장 가능하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CJ 비자금 수사는 이달 중순께 이 회장 기소와 함께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 관계자는 "이 회장 구속기간 동안 조사를 해보고 구속 기간 내에 입증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기소를 할 것"이라면서도 "지금으로서는 어디까지 기소하고, 안하고를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말했다.

이어 "비자금 전체 규모는 아직 확인해가고 있고 수사를 더 해봐야하기 때문에 유동적"이라며 "임직원 구속 여부나 처리 방침에 대해서는 결정된 바 없고 수사 진행을 보고 (사법처리)범위나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검찰은 전날 오후 늦게 이 회장을 서울 구치소에 구속 수감했다.

서울중앙지법 김우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범죄 혐의에 대한 소명이 있고 기록에 비춰 증거인멸 및 도망의 염려가 있다고 보여진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서울=뉴시스】

ⓒ 크리스챤월드모니터(http://www.cwmonito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국회 안행위, 아동정책 복지부→여가부
부산교육감 선거 예비후보 2명 잇따라
與, 지방세 비중 20%→30% 확대
朴대통령 "세 모녀 자살, 마음아파…
김상곤 합류, 민-安 신당 후보 '공
'사이버 폭력'도 처벌 대상…퇴학도
박지원 의원 전남도지사 출마 보폭 넓
北 방사포 어떻기에?…계룡대까지 사정
與 "朴, 복지 등 공약 파기? 사실
힘겨웠던 외촉법 처리, 표결 직전까지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 수련
문재인 "朴 불통·독선 바로잡고 공약
여성 목사 담임청빙 부정적, 기장 교
무공천방침 뒤집은 친노 강경파, 주도
새정치연합, 무공천 철회…53.44%
“한기총-한교연, 조속히 통합 않으면
한국세계선교협, 인터콥 관련 논쟁 종
한국기독교 선교 130주년대회’, 초
예장(통합) 연금재단 감사 해임에 ‘
한교연, 북한 서해 NLL 포탄도발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구독신청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 110-470 서울 종로구 연지동 136-56 | Tel 02-3673-0121~4 | Fax 02-3673-0125                              
Copyright 2009 크리스챤월드모니터.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cwmonitor.com